BRANDS

01 동화 소개

<이상한 나라의 앨리스>는 주인공 앨리스가 깜빡하는 사이에 토끼 굴로 미끄러져 내려가 이상한 나라에 도착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.
캐럴은 어른들의 세계를 아이의 눈으로 묘사하는데, 이 세계는 극단적으로 기이하고, 이상한 존재들로 가득 차 있고, 수수께끼 같고 파악할 수 없는 영역입니다.
앨리스는 흰 토끼 한 마리와 우편배달부로 변장한 물고기, 싱글싱글 웃는 체셔 고양이, 거짓 거북이, 완전히 미친 모자장수 등을 만납니다.
<이상한 나라의 앨리스>는 가벼우면서 잘 짜인 농담에서부터 동음이의어를 이용한 말장난, 당시 유행하던 노래에 대한 패러디, 풍자와 비유와 상징 등으로 가득 차있습니다.
이 때문에 적당한 때에 웃을 수 있는 순진함을 가지고 있다면 시대와 장소를 넘어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작품입니다.
환상의 세계와 논리의 세계가 절묘하게 만나는 말장난과 교훈 위주의 사고를 벗어난 즐거운 상상력이 이 작품에 지금까지 이어지는 생명력을 부여하고 있습니다.

02 작가 및 삽화 소개

<이상한 나라의 앨리스>의 저자는 루이스 캐럴이지만, 삽화는 존 테니얼, 아서 래컴 등의 다양한 작가들에 의해 계속해서 그려져 왔습니다.

01/ 루이스 캐럴 (1832~1898)

루이스 캐럴은 1832년 영국 체셔 지방의 성직자 집안에서 태어나 옥스퍼드 대학교의 수학부 교수로 일했었습니다.
1855년 그가 일하던 대학에 새로운 학장이 부임해 오면서, 캐럴은 학장의 어린 딸들과 우정을 쌓게 되었습니다.
그 세 딸 중 하나인 앨리스를 위해 지은 이야기가 바로 《이상한 나라의 앨리스》입니다. 이 외에도 유머와 환상이 가득 찬 작품을 많이 저술했으며, 근대 아동문학 확립자의 한 사람이 되었습니다.

02/ 존 테니얼 (1820~1914)

존 테니얼은 1820년 영국에서 태어났습니다.
그가 그린 《이상한 나라의 앨리스》는 1865년에 발행됐지만 처음 인쇄된 2,000부는 인쇄상태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전량 폐기처분 하였고, 다시 인쇄하여 1866년 배포되었습니다.
존 테니얼이 처음으로 앨리스에게 파란 옷을 입히고 금발머리로 색을 칠했는데, 이것이 지금까지 앨리스의 전형적인 모습이 되었습니다.

03/ 아서 래컴 (1867~1939)

아서 래컴은 1867년 런던에서 출생하였고, 1892년 웨스터 버짓에서 기자 및 삽화가로 근무하였습니다. 대부분 래컴의 작품은 요정, 고블린이나 신화, 민속학이나 이솝 우화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묘사하고 있으며, 그의 작품은 영화 판의 미로의 감독 길예르모 델 토로와 현대 일러스트레이터 브라이언 프라우드 등 많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이 되고 있습니다.